도서 소개

[도서] 생각 정리를 위한 노트의 기술

ds12 2021. 5. 10. 23:10

생각 정리를 위한 노트의 기술



[서론]
누구에게나 하루 24시간이 주어진다.
하루를 마칠즈음.
나 오늘 제대로 살아낸건가?
이런 질문에 Yes! 할수 있다면 당신은 오늘 최고의 날을
살았다고 할수 있다.
내일도 그런날이 되기 위해 오늘 한줌의 시간을 심어보자.
그것이 '독서'라고 생각한다.

심어여 거두지. 심지않고 거두려는 것은 도둑 심뽀다.
책을 읽자.
나를 위해, 너를 위해, 우리를 위해. 그래야 한다.

아.. 서평을 쓰려고 했지.
본론으로 들어가자.

[본론]
최근 독서법, 메모 방법에 대한 몇권의 책을 보게 되었다.
메모에 대해서는 여러 책들을 보았는데,
나에게 맞는 방법을 찾는것이 중요한듯 하다.

[생각정리를 위한 노트의 기술]은 2013년 초판이 나왔고
인터넷을 찾아보니 2017년에 개정판이 나왔다.
꽤 오래된 책이다.
그래도 여전히 유용한 내용으로 가득차 있다.

저자 이상혁님이 메모+노트 방법이 여러가지 사례와
직접 작성한 내용들로 책을 구성하였다.

메모는 수집단계 이고, 그것을 정리하고 확장시켜서,
미래의 할일로 연결시키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저자는 상당히 많은 종류의 노트를 쓰는데 나는 개인적으로 보면서 어~ 너무 종류가 많은데 이런 저항감을 느꼈다.
그러나, 글을 읽다보니 나름대로의 이유로 이런 저런
노트가 하나, 둘, 생겼구나 알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저자의 글을 통해 포스트잇 활용 기법과
아이디어,메모를 통해 영감을 얻도록 정리하고 활용하는
내용은 활용하고 싶다는 동기 부여를 받았다.


다른 책에서도 느꼈지만,
자신만을 위한 펜, 노트를 갖는 것만으로도 무엇인가
끄적거리고 싶은 마음이 생기게 될것 같다.
* 참고도서
철들고 그림 그리다 : 잊었던 나를 만나는 행복한 드로잉 시간 / 정진호 글·림 / 한빛미디어
--> 이책 때문에 나도 그림을 막 그리고 싶어 졌다

끝으로 알라딘 서평 링크도 붙여둔다.
참고하시라 ♡-♡
https://www.aladin.co.kr/m/mproduct.aspx?ItemId=107849868



목차
여는 글

Chapter 1 시작에 앞서
1. 노트의 단계별 구성
2. 노트가 만들어진 순서


Chapter 2 1단계 - 수집
1. 하루 노트
2. 메모 패드

Chapter 3 2단계 - 정리
1. 업무 노트
2. 시간 노트


Chapter 4 3단계 - 실행과 확장
1. 할 일 목록
2. 주간 스케줄러
3. 아이디어 노트
4. 하루노트 V2
5. 회의의 기술


Chapter 5 4단계 - 응용
1. A3 생각 노트
2. 월간 스케줄러
3. 일기장
4. 틈새 노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