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도서] 사진과 함께 읽는 [연대기 성경]

ds12 2023. 2. 14. 22:13


[도서] 사진과 함께 읽는 연대기 성경


[ 한줄 서평 ]
- 소장하여 늘 곁에 두고 싶은 연대기 성경
- 사진이 풍부하여 동아백과 사전을 보듯
성경 즐겁게 읽도록 제작된 귀한 성경


사진과 도표, 지도가 이토록 풍성한 자료는
처음 만난듯 싶다.
지금 집이 좁아 서재도 없고 아쉬움이 많은데
큰 집으로 이사사면 꼭 사서 '소장'하며
두고 두고 읽고 싶은 성경책이다.







* 원작자의 제작 의도를 가감없이 전하고자
프롤로그를 그대로 옮겨 본다*



프롤로그 ---
하나님, 홀로 영광받으소서!

세상이 창조되기 전에 이미 말씀이 있었다(요 1:1). 그 말씀에 의해 천지 만물이 창조되었고, 인간은 존재하게 되었다. 하나님은 말씀으로 창조된 땅을 인간에게 삶의 장으로 주었고, 인간은 삶의 최초의 장인 에덴동산에서 하나님과 친교를 나누고 생명의 풍요로움을 누리며 살았다.

그러나 하나님에 대한 불순종은 땅으로 하여금 인간에게 더 이상 생명을 주지 못하고 가시와 엉겅퀴를 내게 했다. 이에 하나님은 말씀이 육신이 되어 이 땅에 예수를 보내심으로 구원의 역사를 베푸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말씀은 생명이다.

성경에는 발생된 사건과 그것을 기록한 연대 사이에 시간적인 차이가 있다. 이 때문에 독자들은 성경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또한 기록 당시의 지리적인 여건과 문화적인 요소는 지금 여기에서의 삶과 다르기 때문에 말씀의 본질에 접근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만든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출간된 이 책에는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첫째, 연대기 순으로 배열하였다. 단, 독자들이 내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판단한 경우에는 시대의 흐름과 상관없이 배열하였다.

둘째, 각권 성경에서 중복된 내용은 가장 구체적으로 기술된 문장으로 정리하였다.셋째, 독자들이 성경을 전체적이고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좀 더 쉽게 기술하였다. 여러 주석과 한글 개역판과 개역개정판, 쉬운 성경, 연대기 성경 등을 참조하여뜻풀이 형식으로 기술하였다. 본인은 성서학자가 아니다. 따라서 독자들이 이 책을 성경의 전체적인 흐름에서 주어진 자료와 함께 이해하는 것으로 만족하기를 바란다. 혹시 원문에서 크게 벗어나는 부분이 있으면 중판할 때마다 수정할 것을 약속하며 독자들에게 미리 양해를 구한다.

넷째, 사진 설명을 포함해 일곱 가지 중요한 측면에서 해설을 썼다. 이 책을 출간하게 된 가장 큰 목적은 독자들로 하여금 성경을 종합적인 측면에서 이해하도록 만들기위함이다. 지리와 역사, 풍습과 문화, 성경 상식, 질문과 대답(Q&A), 난제, 사진, 메시지(QT) 등으로 크게 나누어 설명했다. 그러므로 이 책의 해설은 본문에 나오는 단어나 주제를 설명한 것뿐 아니라 본인이 직접 현장에서 얻은 정보와 은혜를사진, 지도 등과 더불어 담은 것이다.

아무쪼록 독자들이 성경의 연대기적 이해, 현장감 있는 이해, 시각적인 이해를 통해하나님의 섭리를 더욱 깊이 깨닫고, 예수를 아는 지식이 더욱 풍부해지는 데 이 책이일조하기를 기원한다.

끝으로 이 책이 나오기까지 성지의 현장을 함께 뛰어주고 격려해주고 협력해주신모든 분과 기도해주신 분께 감사를 드린다.

하나님, 홀로 영광 받으소서(Soli Deo Gloria)!

이원희 목사